IT TREND

[일상 IT 2021.7.21(수)] 그라운드 X CBDC, 네이버 프리미엄 배송, 이마트 주식도시락 인기

  1. 카카오 그라운드 X, CBDC 우선 협상 선정

올해 IT 화두 중 하나는 CBDC죠. 각국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를 이야기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디지털 위안화를 추진하는 중국이고, 미국 역시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경우 별다른 이유가 없었다가 작년부터 TFT를 통해 발주를 내기 시작했었고, 올해 모의실험에 관련한 발주를 띄웠었습니다.

선정된 업체가 나왔습니다. 바로 그라운드 X,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입니다. 발주는 나라장터에 띄워지게 되는데요. 그라운드 X는 95.3점. 네이버 라인 플러스 92.7점. SK C&C 89.8점으로 1위를 차지해 우선협상 대상자가 되었습니다. 당장 8월부터 내년 6월 10개월간의 모의 테스트 프로젝트로 예산은 49억 6천만원입니다. 다만 우선협상이기 때문에 실제 계약서에 날인하기 전까지는 다양한 추가 협상이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나라장터 입찰에서 수주까지 해보신 사업자, 관련업에 계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후 협상 과정도 만만치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라운드 X 입장에서는 큰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들의 블록체인 ‘클레이튼’을 알릴 수 있고 대규모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기에 계약이 깨지는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지켜보시죠.

2. 네이버 프리미엄 배송

이번에는 네이버로 가보죠. 네이버가 ‘고품격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파트너 업체는 특수화물을 전문으로 배달하는 회사 ‘발렉스’입니다. 이 차량에는 CCTV와 금고가 설치되어 있다는군요. 쉽게 현금 수송차량을 생각하시면 되며, 이미 신세계 백화점도 발렉스와 제휴를 통해 명품배송을 2020년부터 시작했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안전한 배송 외에도 프리미엄 배송의 장점은 사전에 요청한 시간과 장소에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배송도 가능합니다. 지금 갤럭시 탭 S7 FE를 예약 판매 중에 있죠. 이에 대한 배송부터 먼저 시작한다고 합니다.

기존에 공개했던 스마트스토어를 위한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와 고품격 프리미엄 배송 여기에 대한통운과 손을 잡고 신선식품 배송을 강화한다는 이야기도 있죠. 네이버는 항상 차분히 모든 영역에 손을 뻗는 무서운 회사입니다. 그런데 퀵커머스라 할 수 있는 배달은 안하고 있을까요? 이미 네이버는 2017년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에 240억을 투자해 최대 주주이며, ‘생각대로’를 운영하는 인성데이터에는 2020년 11월 400억을 투자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배송, 배달 시장도 네이버가 다 이끌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두려움과 기대를 가지게 됩니다.

3. 이마트 ‘주식 도시락’

이마트에서 ‘주식 도시락’을 판매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주식이라는 말이 스톡이 아니라 밥을 이야기하는 것 아니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둘 모두를 의미합니다. 이마트 24에서 14일 ‘주식 도시락’을 출시했죠. 가격은 4,900원인데. 이 도시락을 사면 네이버, 현대차, 삼성전자 등 10개 기업 주식 중 1주를 받을 수 있는 쿠폰이 들어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받기 위해서는 하나금융투자에 신규로 가입해야 하는데 4,900원을 투자해 7만원대의 삼성전자 주식을 받으면, 40만원대의 네이버 주식을 받을 수 있으면 이건 엄청난 수익률입니다. 8월 12일까지 행사가 진행되나 이미 준비한 1만개가 거의 다 팔렸다는 소식입니다.

일단 저도 사러 가봐야겠습니다. 참 중복은 안되고 이미 하나금융투자 계좌가 있으신 분들은 안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