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6.18(금)] 아이오닉 로보택시, 제로페이 온라인 결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1.현대차. 아이오닉으로 로보택시 테스트 중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에 차세대 자율주행 플랫폼을 적용. 로보택시 상용화를 시작하겠다는 소식입니다. 일단 국내는 아니고 미국 이야기입니다. 현대차와 앱티브의 합작법인 ‘모셔널’이 미국에 있죠. 미국 시험 도로에서는 이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차량 공유 회사 리프트와 함께 추진중인 로보택시 상용화에 쓰겠다고 합니다.

시기는 2023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남았기에 이때가 되며 아이오닉 역시 새로운 모델, 더 완성도 높은 모델을 내놓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시기가 빠른건 아닙니다. 이미 중국은 로보택시를 베이징과 상하이쪽에 투입해 시범 운영을 하고 있죠. 기술적인 어려움은 있겠지만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되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2. 제로페이 온라인 결제 가능해져

제로페이에서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폰에 제로페이 앱을 설치하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카드사 앱을 설치하고 나면 웹에서 결제할때 알람 메시지를 받은 후 결제하거나 모바일에서는 바로 앱이 연동되어 결제할 수 있죠? 마찬가지 방식으로 보입니다. 다만 모든 곳에서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쇼핑몰에서 제로페이 결제를 연동시켜줘야지만 가능하죠. 우선 ‘공영쇼핑’에서 가능하고 ‘위메프’에서도 곧 결제 가능하게 된다합니다.

결국 제로페이 온라인 결제를 대형 커머스인 네이버 쇼핑, 카카오 쇼핑 그리고 11번가, 지마켓 등에서 허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사용자들의 바람이 많아지게 되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일단 어플리케이션부터 설치하고 기다려보죠.

3.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통화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비치 프로젝트. 들어보셨나요? 엘살바도르의 인구 3천명 마을 ‘엘손테’에서는 비트코인으로 모든 것들이 거래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부 사람들만 쓰고 식당에서 음식을 사먹는데 쓰는 정도 였는데, 코로나 19 이후 익명의 기부자가! 이 사람 참 궁금합니다. 주민들에게 가구당 40달러에 해당하는 비트코인을 지급했고, 마을 주민들 중 90%가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기에 이릅니다.

게다가 6월 8일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채택할거라 밝혔습니다. 덕분에 해외에서 3월 한달간 송금된 비트코인은 250만달러, 약 28억원이었으며 5월 한달간은 180만달러 약 19억원이라 합니다. 이러니까 비트코인이 엘살바도르로 몰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가 됐습니다.

과연 비트코인은 엘살바도르에서 법정통화로 잘 자리잡을 수 있을까요? 이어 탄자니아도 검토중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었죠.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두 나라가 보유한 현금도 떨어지게 되는 것과 같게 될텐데요. 궁금하네요. 엘살바도르와 탄자니아의 조금은 위험한 실험이 앞으로 비트코인을 비롯 CBDC까지 확대해 나가는 세계 화폐 전쟁에 좋은 사전 테스트가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