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6.4(금) 테슬라 볼트불량 리콜, 8월 시행 온투법, 이중섭 NFT 경매 취소

  1. 테슬라 볼트 불량 리콜

테슬라 리콜 소식이 있어 전해드립니다. 6천대 정도의 차량을 리콜하기로 했는데 이유는 유압장치 관련된 볼트가 느슨해졌기 때문이라는군요. 줄여서 볼트 불량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대상 차량은 2019년에서 2021년 생산된 모델 3와 2020년부터 2021년 생산된 모델 Y 중 가능성이 있는 차량입니다. 전체 물량에 비해서 6천대 정도는 크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테슬라 차량 출고시 품질 검수 엉망인 문제는 계속 이슈가 되고 있죠. 현재까지도 단차, 기스, 손잡이 함몰, 심지어 타이어에 나사가 박혀 있는 등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며 각각의 이슈에 대해서는 구매자들이 직접 확인 후 리포트를 해야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실상 말이 안되죠. 국내 테슬라 코리아의 경우에도 인력을 증원해서 차량 인도시마다 세부 내역 점검을 구매자가 하는게 아니라 판매측에서 하는게 맞습니다. 이런 이슈들이 논해지고 있지 않아 아쉽네요.

다만 테슬라 리콜이 대단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현대는 물론 독일 기업들의 차량들도 리콜은 계속 있어 왔습니다.

2. 8월 시행 온투법, 등록업체 20곳

작년부터 이슈가 되었던 법입니다. 온라인 투자연계 금융업법 줄여서 ‘온투법’이 시행되죠. 핵심은 P2P 업체들의 제도권내 안착입니다. 8월에 법이 시행되기 때문에 이때가 지나게 되면 신규 영업이 금지됩니다.

현재 등록된 업체는 피플펀드, 8퍼센트, 렌딧, 오션펀딩, 와이펀드, 윙크스톤파트너스, 투게더펀딩, 펀다, 어니스트 펀드, 헬로펀딩, 나이스 abc, 모우다 등의 업체로 14곳입니다. 여기에 4곳 정도가 더 심사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직도 제대로 등록이 된 업체가 없다는데 있습니다.

P2P 는 상당히 조심해야할 투자중 하나입니다. 높은 수익을 준다고 약속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 리턴이라는 것 잊지 않으셔야겠죠. 더 큰 피해가 생기기 전에 제도권 내에 편입되는건 분명 옳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미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피해는 없어야겠기에 이에 대한 조사와 논의가 먼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드는군요.

이번달 말에는 더 정확한 가닥이 나올 것 같습니다. 참고로 테라펀딩을 비롯한 몇몇 곳은 법정최고금리 연 24%를 초과해 이자를 받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3~6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상태입니다. 온투법에 등록해야하는데 이 부분이 이슈가 되고 있죠. 제대로 정리되었으면 합니다.

3. 이중섭 NFT 경매 취소

NFT와 관련된 크고 작은 이슈들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백남준 아티스트의 작품이 곧 경매로 진행된다는 이야기 드렸었는데 이번에는 이중섭, 박수근, 김환기 작가의 작품입니다.

워너비 인터내셔널이란 업체는 이중섭의 황소, 박수근의 두 아이와 엄마, 김환기의 전면점화-무제 를 NFT화 해서 경매를 열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환기 재단이나 박수근님의 유족들이 동의하지 않은거죠. 동의가 없었는데도 경매가 가능한 이유는 낙찰자에게 원본작품이 아닌 디지털 작품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수익은 원작자에게도 지급하기로 했었습니다.

하나의 해프닝으로 남게되었지만 생각해야할 것들은 무겁습니다. 저작권을 넘기는 계약에 대해서 동의할리가 없겠죠. 앞으로도 더 많은 이슈가 나올겁니다. 오프라인의 원본을 없애고 온라인의 원본만 남지 않는 이상 온라인의 가치는 인정받기 어렵겠죠. 곧 경매가 열리는 ‘삽장생도’에 대한 관심도 그래서 주목할만합니다. 이 역시 원본이 있는 상태이나 저작권에 대한 동의는 받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오프라인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넘기는건 아닐겁니다. 함께 지켜보시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