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6.2(수) 당근존, 마이템즈, 밀리패스

  1. 당근마켓 ‘당근존’ 시범 운영

모두가 당근을 하는 시대가 됐습니다. 집에 있는 기간이 길어지고 정리하고 싶은 것들이 늘어나다보니 당근 마켓을 이용하는 비율이 늘었기 때문이죠. 누군가와 거래하기위해서는 그 사람 집 앞에 가거나 적당한 장소에서 서로 스윽 ‘당근이세요?’ 말을 건네고 거래(?)를 시작하곤 했습니다.

이번에는 당근마켓에서 오프라인 만남을 위한 <당근존>을 시범 운영한다고 하는군요. 이미 강서힐스테이트에서 열렸고, 6일까지는 서울 서대문구 DMC 센트럴 아이파크에서, 7일부터는 마포자이 3차 아파트에 생깁니다. 여기를 이용하면 ‘당근마켓 장바구니’를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좀 받고 싶네요.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공간’을 팝업스토어로 만들었다면 유지하는게 만만치 않을텐데 하루 걸러서 옮기고 있으니까요. 이게 가능한 이유는 진짜 ‘공간’이 아니라 주황색 당근 마켓 로고가 새겨진 벽을 하나 세워두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당근마켓은 왜 이런걸 할까요?

재미도 있고, 인지도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겠죠. 그나저나 저곳에서 당근 거래를 하면 눈에는 잘 띄더라도 좀 민망할 것 같은데요.

인스타그램을 봐도 당근존에 대한 게시물은 별로 없습니다. 조금 더 확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했다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당근존

2. 클레이튼 NFT SNS ‘마이템즈’ 베타 출시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이야기가 NFT와 메타버스 부분에서 쏟아지고 있군요. 이번에는 ‘클레이튼’입니다. 얼마전 클레이튼의 크래프터 스페이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NFT를 만들고 이를 ‘오픈씨’를 통해 판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렸었죠.

이번에는 SNS 라는데 좀 애매합니다. 일단 서비스의 이름은 ‘마이템즈’로 앱이 아닌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자신만의 NFT를 만드는게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정식버전이 나오게 되면 자신이 보유한 NFT를 전시할 수 있는 공간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DM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하는데요.

궁금해서 사용해보니 일단 사이트는 카카오 클립을 통해서 로그인할 수 있고, 가지고 계신 이미지를 올리면 바로 블록체인이 적용되어 단 하나의 원본인 NFT를 만들어줍니다. 원할경우 바로 판매신청도 할 수 있으며 가격은 1클레이입니다. 저도 제가 만든 토큰을 공유드립니다. 서로 팔로워하시고 작품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서 클레이 코인을 준다고 하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거 아무리 봐도 SNS의 탈을 쓴 NFT 거래소로 보이네요. 다 좋은데 오히려 이렇게 NFT가 범람할 수록 기대할 수 있는 가치는 떨어지는게 아닌가 우려도 됩니다.

https://mytems.io/token/0x04a07f186d38fd9db8fb88672d41a04e621ac121/510

3. <밀리패스> 군인 신분증 출시 예정

군인들을 위한 모바일 신분증이 올해 안에 출시된다는 소식입니다. 이를 통해 군 관련 시설을 출입하고 예약할때 간편인증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력 추적, 복지혜택 제공, 소통 플랫폼으로도 쓰일 수 있다는군요. 한 마디로 밀리패스는 신분인증서, 증명서, 페이 기능을 담아 놓은 모바일 지갑으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그런데 사용가능한 사람은 현직 군인뿐 아니라 입영 대상, 전역군인, 군인 가족등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군부대 시설을 출입할때 쓰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군요. 주관사는 제로페이를 운영하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입니다. 군인들의 숫자만해도 어마어마하니 여기에 투자되는 금액도 상당하리라는걸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정부 지원금 10억을 포함해 13억 4천만원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뉴스를 읽고 자료를 수집해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요즘 군대는 모두 스마트폰을 쓸 수 있게 되었으니, 예전 기준으로 보자면 군부대 시설마다 이용할때 이걸로 찍고 들어가고, PX에서 뭔가 사먹을때에도 이걸로 찍고, 월급도 여기에 넣어주게 되려나요. 내무반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더 많이 설치해야되겠네 라는 생각과 신분증 출시뿐 아니라 저 신분증을 인증할 수 있는 하드웨어도 필요하니 꽤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겠구나. 짐작해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