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5.21(금) 이세돌 NFT 2억 낙찰, 구글 3차원 영상 ‘스타라인’ 공개, SKT & 카카오 라이브 골프 메타버스

1.이세돌 NFT 2억에 낙찰

지난 주 전해드렸던 소식이었죠.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경기 중 이세돌 9단이 이긴 4번째 시합이 NFT로 만들어져 거래소 오픈씨에 올라왔었습니다. 낙찰가는 60 이더리움입니다. 이더리움 시세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지난주가 다르고 이번주가 다른데 대략 2억 정도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낙찰자가 누구인지는 거래소의 특성상 비밀에 붙여져 있습니다. 직접 자신을 밝히지 않는 이상 알기 어렵죠. 낙찰자 아이디는 Doohan_Capital 인데 프로필에 김두한 역을 맡았던 ‘안재모’씨의 얼굴이 있는걸로봐서 우리나라 사람 같습니다.

경매가 시작되고 얼마되지 않아 1 이더리움에서 입찰이 더 이상 없는 것 같아 내심 걱정했었는데 기우였군요. 조만간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을 통해서 누구였는지 조금 더 명확하게 밝혀지길 기대해봅니다.

2. 구글 3차원 영상대화 플랫폼 ‘스타라인’ 공개

구글의 연례 개발자 회의가 끝났습니다. 이런 저런 재미있는 기술과 제품들이 소개되었는데요. 이중에서 <프로젝트 스타라인>이 가장 재미있어보여 소개드립니다.

코로나 이후 <줌>과 같은 영상 대화 시스템은 이제 익숙하죠. 구글 역시 <미트>라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소개된 플랫폼은 좀 다릅니다.

‘3차원 온라인 영상 대화’입니다. 공개된 영상만 보면 일단 상대방의 모습이 실제 크기처럼 크고 입체적입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 방식의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공간형 오디오, 실시간 압축 등의 기술이 쓰였고, ‘라이트 필드 디스플레이’라는 시스템까지 적용되었습니다. 고로 비싸고 좋은 기술이 많이 들어갔다라고 봐야겠습니다.

아쉽게도 일반인들에게 바로 공개되지는 않고, 의료와 미디어 분야에 먼저 쓰인다고 합니다. 맞춤 장비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는데 금액도 궁금하군요.

앞으로 몇 년후면 개인들도 집에서 사용할 수 있을만큼 발달하지 않을까요. 간만에 기대되는 기술을 봐서 좋습니다.

3. SKT-카카오 VX 라이브 골프 메타버스 중계 예정

어제 방송에서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이야기를 전해드렸었죠. 바로 성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SKT와 카카오 VX는 ‘라이브 골프 메타버스 중계’ 서비스를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날짜도 정해졌습니다. 6월 10일 제주도 핀크스 골프장에서 열리는 SK 텔레콤 오픈 2021 대회에 도입되는데 SKT는 선수에 관한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해 개별 선수별, 홀별 주요 경기장면을 실시간으로 자동편집해 보여주는 AI 하이라이트 기술을. 카카오 VX는 3D 맵을 제공해 실감 영상을 제공한다는 군요. 현장내 잡음을 분리하는 기술도 적용되어 선수들이 캐디와 나누는 대화까지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전체 홀에서 적용되지는 않고 7, 13, 18번 홀에만 적용됩니다.

이렇게 듣고 나면 ‘이게 무슨 메타버스야’ 라고 하실수도 있겠습니다. 뭔가 실감나는 것. 증강현실 기반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메타버스라는 말이 너무 남용되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벗기 위해서라도 6월 선보일때에는 뭔가 더 그럴듯한걸 보여줄 수 있을거라 기대해봐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