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4.12(월) 뉴럴링크, 엘지 배터리 소송, 넷플릭스 소니 제휴

1.뉴럴링크 원숭이 뇌에 이식

인간의 지능을 인공지능보다 뛰어나게 만드는 프로젝트로 알려진 <뉴럴링크> 알고 계시죠? 작년에는 뉴럴링크를 심은 돼지 <거투루드>를 보여줬는데 올해는 ‘원숭이’가 소개됐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먼저 공개했습니다.

9살 원숭이. 이름은 페이저인데. 첫번째는 간단한 탁구 게임을 조이스틱을 움직여서 합니다. 화면을 응시하면서 게임을 하는데. 잘하면 보상으로 주어지는 바나나 스무니를 빨아먹으면서 게임을 하는 모습으로 중독자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조이스틱이 없이 생각만으로 ‘퐁’이라는 아주 오래된 게임을 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페이저에게는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뉴럴링크가 연결되었는데 각각 좌뇌와 우뇌의 운동 피질에 심어졌습니다.

생각만으로 무엇인가를 조절할 수 있다? 초능력이자. SF 영화의 단골 소재죠. 이게 현실이 되어 가고 있는겁니다. 믿기지 않으실수도 있습니다만. 이미 뇌파만으로 RC카를 움직이게하는 장치는 있습니다. 메이커 스쿨과 같은 행사에서도 볼 수 있고 집중력 향상을 위한 브레인 레이싱, 브레인 헬스와 같은 게임과 연동된 뇌파 훈련 도구도 팔고 있습니다. 이런 도구들은 굳이 두개골에 구멍을 내서 뇌에 직접 도구를 연결할 필요도 없죠.

뉴럴링크의 대단함은 여기에 있습니다. 뇌에서 바로 자극을 얻어오거나 줄 수 있기 때문에 신호 역시 증폭 시킬 수 있고, 다른 사물들과의 연결도 가능해집니다. 엘런머스크가 말한 ‘마비 환자가 엄지 손가락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빨리 마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는 말은 그래서 농담이 아니라 곧 다가올 현실이겠죠.

이미 다가온 미래 두려워하기보다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이해하며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계속 논의되어야겠습니다.

2. 엘지 에너지 솔루션, SK 이노 베이션 배터리 소송 끝내

이럴때가 아닌데… 라면서 지켜봤던 소송이었습니다. 엘지 에너지 솔루션과 SK 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한 소송을 진행중이었죠. 이 소송이 하루 이틀일이 아니라 2019년부터 거의 3년넘게 이어졌던 소송이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엘지 솔루션에 2조원을 합의금으로 내며,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무슨 배터리 소송이야? 하실수도 있을 것 같아. 정리를 하자면

2019년 4월에 엘지 화학이 미국 ITC-국제무역위원회에 SK이노베이션 영업비밀 침해 소송을 냅니다. 이어 9월에는 SK 이노베이션이 엘지 화학을 대상으로 특허 침해 소송을 냈죠. 영업비밀 침해 소송의 근거는 엘지 화학 직원들의 SK 이노베이션 이직이었습니다. 에이 무슨 이직을? 이라 생각하면 안되는게 100명여명이 이직했습니다. 이정도면 중소기업은 회사가 움직인건데요.

2018년 폭스바겐 배터리를 SK 이노베이션이 수주합니다.이직한 직원들이 이쪽 분야에서 일했기 때문에 엘지 화학은 소송에 들어갔던거죠. 결국 SK에게 배터리 셀, 부품, 소재를 미국내 수입금지 10년 조치를 내립니다. 이렇게 되면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대단히 곤란해지는게 미국 조지아주에 공장을 건설 중인데. 1공장은 내년 2공장은 2023년을 가동 목표로 삼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엘지는 3조원을 SK 이노베이션은 1조를 이야기했다는데 중간 정도로 정리되었군요.

일단 이렇게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전기차가 성장할 수록 배터리는 더 중요해지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다른 기업들도 비슷한 소송이 끊임없이 나오지 않을까요?

3. 넷플릭스, 소니 픽쳐스 제휴

넷플릭스가 소니 픽쳐스와 독점 계약을 맺었습니다. 시기는 2022년부터이며 5년간이라. 2027년까지가 되는군요. 이때까지 개봉하는 소니픽쳐스의 작품은 넷플릭스를 통해서만 독점 공개됩니다. 이에 따른 금액은 약 10억달러 -1조 1000억원 가량이라니 꽤 크군요. 넷플릭스로서는 마블이 빠진 공백을 채우기 위해 꽤 많은 회사들과 제휴를 맺었죠.

소니 픽쳐스는 그럼 어떤 작품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선 ‘스파이더맨’과 ‘베놈’이 있습니다. 홈커밍 이후 정말 많은 팬들이 원했던 어벤져스와의 결합이 이루어졌었는데요. 앞으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톰 홀랜드 주연의 스파이더맨 3부작중 마지막이 될 <노웨이 홈>은 올해 개봉될 예정이라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스파이더맨의 대표적인 빌런인 <베놈>역시 베놈 2를 올해 개봉하죠. 이것도 단독 계약은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기대할 수 있는 건 스파이더맨이나 다른 소니가 판권을 가진 캐릭터들을 주연으로 한 드라마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 아닐까요?

나온다 나온다 하고 국내에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는 디즈니 플러스도 빠르게 제대로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일주일간 진행했던 돈이 되는 IT 트렌드 퀴즈 이벤트를 마감합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 혹시 당첨 안되셨다고 서운하셔서 안 읽어보시는거 아니시죠? 오며가며 서점에서 읽어보시고. 슬쩍 베스트셀러 매대에도 올려주시고, 인스타에도 올려주시고 부탁드립니다. ㅎㅎ

정답은 엔비디아. 당첨자는 <자> 님 이십니다. 제가 우선 오늘 이전 당첨자분들 보내드리고 <자>님은 주소 올려주시는데로 보내겠습니다. 그럼 이번주도 좋은 한주 시작되세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