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3.29(월)

  1. 인텔 파운드리 강화

인텔이 파운드리 강화를 선언했습니다. 대표가 바뀌고 난 후 대대적으로 전략을 바꾼 결과입니다. 이번 대표는 팻 겔싱어인데 겔싱어는 40년 동안 반도체에 있던 베테랑입니다. 인텔은 대표적으로 반도체에 관한 모든걸 다 할 수 있는 종합 반도체 회사입니다. 이를 IDM 이라 합니다.

파운드리는 쉽게 말해 위탁 생산으로 다른 회사들이 만들어달라고 부탁해올 경우 생산만 하는걸 말합니다. 이 분야 강자는 점유율 50%를 넘기는 TSMC죠.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나오면서 TSMC를 비롯한 다른 회사들은 지금 주문해도 4~6개월은 걸려야 받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인텔은 파운드리를 위해 R&D에만 20억 달러, 약 30조를 투입하겠다 했습니다. 공장은 미국과 유럽에 짓겠다해서 바이든의 정책과 손 잡고 가겠다는걸 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발표에 대해 MS, 아마존,구글, IBM 등의 회사들이 지지를 했다고 하는데 이건 너무 당연한 일이죠. 그동안 인텔 이야기가 나오면 항상 다른 기업에 비해 뒤쳐지고 있다.주가가 추락하고 있다. 라는 이야기들만 나왔었는데요.

인텔이 과거의 영광을 다시 찾을 수 있을까요? 사실 과거의 영광을 찾는다기보다 모든 분야에서 반도체는 더 중요해졌기 때문에 이번 공급 부족과 같은 사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자체 생산 여력도 갖추는게 너무나 당연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제 생산에 들어가려면 2025년은 되어야하기 때문에 요새 나오는 기사대로 엄청나게 삼성이 타격을 입었다. 이건 아닙니다.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2. AI 펭톡 서비스 시작 예정

펭수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름은 AI 펭톡입니다. 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이며, 개발에만 거즘 2년, 금액은 50억원이 들었다는군요. 지금 당장 누구나 사용할 수는 없고 595개교 17만 2천여명을 대상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영어 수업에 인공지능을 도입해야 한다는건 예전부터 나왔던 이야기였었습니다. 효과가 있느냐? 는 질문도 있을 수 있는데요. 물론입니다. 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빨리 학생들 100%가 참여하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정식 서비스 시작후 혈세 낭비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들은 어떻게 하라는 말이냐라는 이야기가 나올겁니다. 그런데 반대로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학원을 갈 수 없는 친구들이 이런 식으로라도 영어를 배울 수 있다면 충분히 도움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저도 테스트해보고 싶은데. 아쉽네요. 부디 듀오링고처럼 멋진 앱이길 바랍니다.

3.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에 1조원 투자 선언

한국형 OTT로 승부수를 띄웠던 웨이브가 2025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1조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는 KT가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을 이야기했고 금액은 5천억 정도로 추산했었죠. 다분히 의식한 것 같습니다. 이 분야의 큰 손은 넷플릭스라 넷플릭스는 먼 미래가 아닌 올해에만 5500억을 투자하겠다 했었습니다. 참고로 티빙은 2023년까지 4000억 투자를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뭐… 이렇게 이야기하고 덜 투자하더라도 우리는 알 수 없긴 합니다.

여튼 우선 기획 스튜디오 설립이 추진되며, 최고 콘텐츠 책임자도 영입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읽어야 하는건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와. 이 시장이 돈의 전쟁으로 바뀌고 있구나. 다들 오리지널 영화와 드라마를 만들어내는데 투자하기 시작했네.’와 두 번째는 ‘그렇다면 이와 관련된 부분들이 성장하겠네’겠죠. 무엇이 되었든 좋은 시나리오가 필요하고, 제작사가 필요하며, 배우가 필요합니다.

물량 뿐만이 아닌 <질>적으로 이거다! 라는 작품이 하나 나와서 그러지 않아도 조선구마사 같은 걸로 시끄러웠던 부분을 지우고, 확 뻗어나갔으면 합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나눠서 투자하는게 아니라 시원하게 한 작품에 큰 돈을 들여보는건 어떨까요?

기대해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span>%d</span>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