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1.1.13(수)

1.챗봇 ‘이루다’ 잠정 중단

저희도 한번 다루었던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가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차별적인 대화, 성적인 대화에 대해서는 고쳐나가고 있었으나 더 큰 문제로 거론되었던 카카오톡 대화 수집에 대한 내용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성과와 의미는 컸습니다. 2주간 75만명의 사용자를 모았고, 정말 친구같은 자연스러운 챗봇이 가능하다는 희망도 남겼죠. 이루다를 서비스한 스캐터랩은 이번에 사용된 ‘편향 대화 검출 모델’을 모두가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할 계획이라 했습니다.

청년 스타트업이었고, 실수가 있었다는걸 감안하더라도. 정보 누출에 대한 건은 별개로 다루어질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 이루다 사건은

인공지능 측면에서는 윤리에 대한 부분이 해결되야할게 많다는 것과

데이터 3법, 마이데이터로 촉발된 데이터관련 사업들이 시작되는 첫해인 이때. 정보 보안 문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다는데에서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2. 네이버 스마트 어라운드 ‘내 주변 쇼핑’ 정보 제공

네이버 스마트 어라운드. 기억하시죠? 처음에는 모바일 네이버 첫화면 아래 ‘그린 닷’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누르면 현재 위치 기반으로 근처의 맛집, 커피숍, 배울 만한곳들. 가볼만한 장소를 알려주는 서비스였죠. 어느사이 베타를 떼고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더니 네이버 지도에 적용되었었습니다.

이번에는 <쇼핑>이군요. 역시 GPS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 주변의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보여줍니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서 지역 중소상공인(SME)의 성장을 돕겠다 했는데, 도울뿐만 아니라 이건 윈윈이다. 이렇게 봐야겠습니다. 인근 상점에서 우리는 어떤 수단으로 결제하게 될까요? 당연히 네이버 페이겠죠.

그동안 쌓아온 네이버의 빅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때가 2021년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사용해보세요.

3.모바일 공무원증 운영 시작

디지털 정부로의 전환. 계속 이어지고 있죠. 이번에는 신분증입니다.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에서 모바일 공무원증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이번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는 공무원증을 제시해야 하는 상황에서 증명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청사 및 스마트워크센터 출입도 가능해집니다. 2월부터는 세종,서울 청사 1만5천명을 대상으로 4월까지는 대전, 과천청사 7만명을 대상으로 발급됩니다.

그런데 민간에서는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는걸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이미 작년 4월부터 패스앱에 저장해놓을 수는 있었죠. 모바일 면허증의 경우 올해 말은 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헛갈리는건 2개로 서비스될 것 같습니다. 하나는 지금처럼 보유중인 운전면허증을 패스앱로 등록해 사용하는 서비스 이를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라 하고 정부에서도 그러니까 경찰청이 개인 휴대폰에 발행하는 ‘정부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나오게 됩니다.

뭐가 되었든 빨리 되었으면 좋겠군요. 신분증 챙겨가지고 다니기 힘듭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