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0.10.15(목)

  1. 인천국제공항에 실내자율주행 전동차와 카트로봇 도입

인천국제공항은 참 스마트한 것들이 많이 도입되는 곳이죠. 규모도 그렇고 시설도 그렇고 자랑스러울때가 많은데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방문하지는 못했지만. 혁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내자율주행 전동차 2대와 카트로봇 6대가 시범 도입됩니다. 개발은 토드라이브가 맡았고, 자율주행 전동차는 1터미널 입국장에 배치되는데 교통약자 분들의 이동을 지원합니다. 자율주행 카트 로봇은 (주)원익로보틱에서 개발 했는데요. 1, 2터미널과 탑승동 면세 구역에 6대가 배치됩니다. 이용 고객을 따라다니는 팔로잉 기능과 목적지를 입력하며 안내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 가보고 싶네요.

2. SSG 닷컴 오픈마켓 12월 오픈

오픈마켓과 라이브 쇼핑이 대세로 자리잡았습니다. 둘 다 핵심은 판매자들의 참여인데요. 이번에는 SSG 닷컴입니다. SSG닷컴은 오픈마켓을 12월 오픈할 계획입니다. 마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처럼 원하는 업체들은 회원 가입 후 상품을 쉽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라는 이유 외에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절대적인 품목수에 있습니다. 오픈마켓은 1억건정도의 상품이 준비되는데 비해 SSG 닷컴은 1000만건에 불과하다는군요. SSG 닷컴은 이미 SSG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시스템에서 쓱 배송까지. 준비 조건은 모두 갖추고 있는 상태죠.

그나저나 과연 잘 될 수 있을까요.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상품수가 많아지는건 좋은데. 결국에는 너무 많은 상품은 피곤하게 상품을 찾는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죠. ‘쓱’ 광고를 봤을때는 정말 혁신적이었는데요. 뭔가 새로움을 보여줄 수 있을거라 기대하고 싶습니다.

3. SKT. 모빌리티 분사

SK텔레콤이 모빌리티 사업에 지금 보다 더 적극적으로 뛰어듭니다. T맵을 떼어 내비게이션, 택시 호출, 쇼핑, 주차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겠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회사에는 우버가 1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2대 주주가 될거라 합니다. 그런데 정말 대단한건 T 맵의 점유율이 70%에 가깝다는군요. 이 점유율은 그만큼의 사용자와 데이터 확보가 되었음을 뜻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뜻인데요. 왜 2020년 말인걸까요. 그 이유는 자율주행기술의 발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20일 완전자율주행 베타를 선보일거라 이야기했죠. 현대자동차는 내년 아이오닉 시리즈로 전기차 시장을 확대합니다. 이미 중국과 미국은 자율주행택시를 상용화했죠.

많은 사람들이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될때 차 혼자 운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하고, 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하는 사람들은 뭔가 재미있는걸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가장 잘 어울리는게 바로 정보와 재미를 결합한 인포테인먼트죠.

SKT의 시도가 멋지게 열리길 기대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