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일상 IT 2020.9.17(목)

  1. 애플 행사 정리

16일 새벽 애플 행사가 있었습니다. 스티브 잡스 생전이었다면 새벽에 맥주 한캔 손에 들고 숨 죽이면서 봤을텐데. 어느샌가. 저도 다음날 아침에 소식들을 몰아서 보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하겠습니다.

아이패드 8세대와 아이패드 에어 4세대가 출시되었습니다. 일단 가격은 와이파이 기준으로 32기가 44만 9천원이며, 에어 4세대는 64기가 77만 9천원입니다. 이중 에어 4세대는 거의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라인을 대체했다고 봐야겠는데요. 10.9인치이며, 전원버튼에 터치 ID가 통합되었습니다. A14 칩셋 탑재로 속도가 빨라졌고, 펜슬 2세대 지원, 매직 키보드가 지원됩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이건 올킬이죠.

아이패드 8세대도 애플 펜슬이 지원 됩니다. 저렴하기는 하나 용량때문에 학생들의 선택을 많이 받을 것 같네요.

애플워치 시리즈 6세대와 저가 라인인 SE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애플워치에서는 처음으로 프로덕트 레드 버전이 나왔는데 예쁘네요. 혈중 산소 센서 들어갔으며, 개선된 AOD 기능으로 2.5배 더 밝아졌다고 합니다. 1시간 30분이면 완충되며, 가격은 53만 9천원부터입니다.

저가 라인은 35만9천부터이며, 시리즈 6와 성능은 비슷합니다. AOD 기능은 빠져 있습니다.

재미있는건 애플 워치 6, SE, 3, 나이키 제품에는 전원 어댑터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전원어댑터?? 충전기를 안주는건가? 하실 수도 있는데요. 그건 아닙니다. 동그란 충전케이블은 주며, 돼지코로 불리는 어댑터를 주지 않는겁니다. 이유는 환경 보호인데요. 가장 고가의 에르메스 에디션에는 포함되어 있군요. 잘 나가다가 삐끗했네요. 개인적으로는 이제 USB 케이블도 그만 줘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이 적겠지만. 해외에서는 많을 구독 서비스 ‘애플 원’도 공개되었습니다. 애플원에 포함되는건 아이클라우드, 애플 티비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애플 뉴스 플러스,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등 6개의 서비스입니만. 이건 프리미엄 요금제로 월 29.95 달러입니다. 개인 요금제는 월 14.95 달러, 가족 요금제는 19.95 달러인데요. 동일하게 애플뮤직, 애플 티비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아이클라우드 50기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0기가는 현재 월 1100원이며, 애플 뮤직은 8900원, 애플 아케이드는 6500원입니다. 세 개를 합쳤을때 16,500원. 애플 티비 플러스는 아직 서비스 되지 않지만 14.95 달러면 대략 1.7만원이니. 모든 서비스를 이용했을때에는 남는 장사입니다. 가족 요금제로 묶어 5명 친구들끼리 부담한다면 3천원을 조금 넘는 금액으로 모든 서비스를 다 이용할 수 있으니 기가 막히네요. 아주 좋습니다.

사실 이번 애플 행사의 핵심은 전 이게 아닌가 합니다. 구독제 모델을 굳건히 하겠다. 해볼까 말까 고민되는군요.

아쉽게도 아이폰 12는 언급도 없었습니다. 다음달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보는데요. 애플 글래스에 대한 이야기는 찾아볼 수도 없었습니다.

2. 카카오 워크 출시

https://www.kakaowork.com

이야기가 무성했고, 테스트 했다는 말만 많았던 카카오의 업무용 메신저. 카카오 워크가 출시되었습니다.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바로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요. 무료 버전이 오픈되었고, 유료 버전은 11월 25일에 공개됩니다.

설치하신 후 메일 인증을 받으면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암호키가 나오는데 이걸 잃어버리면 다시는 찾을 수 없다고 하는군요. 왠지 비트코인이 생각났습니다. 특징을 보면 조직도가 있고, 바로 할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세부 메뉴는 없지만. 할일을 등록하고, 그 일을 하는 사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근태관리와 전자결재 메뉴가 있는데요. 아직은 서비스가 완벽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화상회의도 PC 버전만 지원되고 모바일은 지원예정이라는데 이것도 11월이 되어야겠죠.

이렇게 봤을때 아직은 완벽하지 않지만. 더 이상 미룰 수 없기에 오픈한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국내 기업용 메신저 시장까지 장악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3.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유럽 수출.

이런 저런 말이 많기는 하지만 수소하면 니콜라보다 현대차가 더 저력이 있죠. 이제 세계로 뻗어나갑니다. 지난번에는 트럭을 출시, 판매했고 이번에는 자동차가 아닌 수소연료전지를 수출했습니다. 구매처는 GRZ 테크놀로스와 유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판매한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쓰이는 95kw급 연료전지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