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news

일상 IT 2020.7.24(금)

  1.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타이베이, 상하이 진출

라이언 전무님께서 해외 출장에 나서십니다. 이렇게 표현해야겠네요. 카카오프렌즈 오프라인 매장이 8월에는 대만 타이베이 101 타워 근처 웨이시우에, 상해에는 난징동루 와이탄 메인 스트리트에 생긴다는군요. 두 곳 다 가봤던 곳이라 대충 그려지는데요. 관광객들이 아니더라도 평소 내국인들이 자주 오가는 곳이라 매출은 꽤 보장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9월에는 카카오프렌즈가 그려진 교통카드가 상하이에서 출시되고, 가전기업 메이디하고도 캐릭터를 제휴하기로 했다니 카카오의 주요 사업중 하나는 역시 캐릭터구나 생각하게 됩니다.더군다나 ‘위챗’에도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이 있는 것 알고 계시나요? 과연 카카오의 성공 어디까지 이어나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기억하시죠? 제가 했던 이야기. 이러다가 턱하고 카카오 랜드 하나 만들면 게임은 끝날 것 같은데요. 물론 그 전에 고민이 되는건 ‘와 귀엽다’라고 인식된 캐릭터들이 어느 순간 너무 많은 소비로 인해 ‘아오. 이제 지겨워.’로 바뀌게 되는게 가장 두려운 일이겠죠. 지금까지는 꽤 많이 선방하고 있었습니다.

2. 정부 민간 로켓기업 육성

정부에서 로켓기업을 육성하겠다 나섰습니다. 6월, 7월 중 참 많이 스페이스 X에 대한 이야기와 우주 통신에 대한 이야기를 드렸었는데. 혹시 일상 IT를 정부 기관쪽에서도 보시는게 아닌가 슬쩍 생각듭니다. 그렇기보다는 모두가 생각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렇겠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향후 3년 ~22년까지의 우주개발계획’ 안건을 확정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나온 내용들을 보면 한국형 로켓의 반복 발사 실험을 하고, 이를 통해서 성능도 안전성도 높이고, 한번에 여러 위성을 쏘는 다중발사 기술도 확보합니다. 이후에 기업에 이런 기술들을 이전해 공동 R&D를 수행. 민간 로켓 전문기업을 육성할 방침이 나왔습니다. 다음달부터 2030년 그러니까 10년안에 16개 과제를 선정. 2115억원의 자금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여기 더해서 우주 개발 진흥법 개정도 추진되어서 우주 쓰레기 처리에 대한 설계 기준과 폐기 권고사항등이 포함되는데. 뭐랄까.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은 우선 다 넣은 느낌입니다.

이거 계속 이어지는 내용이죠. 최초의 군용 인공위성을 쏘아 올렸고, 영화 승리호도 개봉할 예정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우주을 향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민간’ ‘정부’ ‘육성’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약간 쫄깃해지는지라. 국내에서 우주와 관련된 스타트업이 있는지 저도 좀 알아봐야겠습니다. 참고로 과거 4대강 로봇 물고기 예산은 57억이었습니다.

3. 싸이월드 8월 결정

싸이월드. 15일만 기다려달라. 기억하실겁니다. 15일은 지났지만. 전제완 대표는 징역형이 구형되었습니다. 이유는 직원들에 대한 임금 체불입니다. 선고 날짜가 8월 20일인지라. 이래서 8월까지 봐야된다라는 이야기겠죠. 전체 체불 임금은 10억입니다. 다른 회사에 인수가 되면 모두 해결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렇다면 인수하는 입장에서는 10억을 추가로 고민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좀 크게 보이지만 싸이월드 서비스를 다시 하기 위해서는 100억원 정도의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고 직접 전대표가 이야기했기에. 100억에 사라라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과연 어떤 회사가 이 부분에 탐을 낼 수 있을까요? 그것보다도 싸이월드의 남아 있는 매력을 어떻게든 어필해야할텐데 그런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건 좀 아쉽습니다.

4. 네이버 셀렉티브 ‘쇼핑 라이브’로 변경

요새 라이브 커머스 전성시대라고 이야기를 하죠. 셀럽이 선택한 서비스 셀렉티브 이렇게 보셔도 될 것 같은데요. 2019년 3월부터 라이브 커머스 기능이 나왔었죠. 이제 아예 이름도 ‘쇼핑 라이브’로 바꾸고-좀 더 명확하죠 – 실시간 영상의 소개, 라이브 일정을 체크할 수 있는 라이브 캘린더, 소식 모아보기 등 새로운 기능들도 대거 추가될 예정이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라이브 커머스 많이 이용해 보셨나요?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곳은 ‘중국’입니다. 얼마전 리자치란 왕홍이 우리나라 유자차를 1분 20초만에 5만개를 팔았죠. 역시 중국이야 하실 수 있는데. 국내에서도 롯데 아울렛 파주점 아디다스 창고털기가 있었습니다. 4억 5천명이 시청. 2.4억을 판매했죠. 계속해서 이 시장을 주목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음달에는 공식적으로 카카오의 톡딜 라이브 소식도 나올 것 같으니 소식 나오는데로 정리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